熱 情 水 墨 -Bach와 水墨畵
작성자
hongjiyoon
작성일
2015-02-25 04:50
조회
467
熱 情 水 墨
Bach를 듣는다.
무엇이라고 단정하여 설명할 수 없는 그러나 잡힐 것도 같은 가느다란 영감의 줄기가 동시에 잦아든다.
인간의 심장소리를 닮아 無言의 화려함을 만들어내는 악기인 Cello.
그 심연의 악기로 연주되는 바흐는 저 마음 깊숙이 그 아래에 앉아있는 근원적인
울렁임의 모습으로 천천히 감겨오는데 그것은 혼미한 그 무엇인가가 아니라 켜켜이 정돈된 부드러운 지층의 형태이다.
그 위에서라면 그 어떤 행위를 한들 원래가 흔들리지 않을 듯한 단단한 변화
그리고 그 본질이 변하지 않는 만큼 그 어떤 들썩임도 없을 것만 같은 든든함 ....
Bach, cello, Bach, cello, Bach, cello ...............
듣고, 감겨들고, 나직이 가라앉고 듣고, 감겨들고,
나직이 가라앉고........
..................................................................................
그리고 생각한다.
Bach와 水墨畵
나는 수묵으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글씨도 쓰고 그것을 컴퓨터에 옮겨서 영상으로 작업을 하기도 한다.
가벼이 넘겨버리기에는 무거운 힘을 가진 것이 수묵그림이다.
수묵은 물(水)과 먹(墨)으로 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질료이며 자연과 가까운 그것은 화선지와 만나 다양한 형태를 만든다.
수묵화를 그리고 공부하다보면 인간도 그렇고 또한 인간으로부터 연유하여 행해지는 모든 것들이 자연 그 자체임을 언제나 깨닫게 된다.
이런 마음은 최근 수묵화적 그래픽 - animation영상을 하면서 더욱 분명 해 졌다.
자기울타리 안에서는 자기를 볼 수 없지만 그 너머에서는 울타리 안의 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사용한 영상작업은 나에게 수묵화가로서의 정체성과 수묵화를 그리는 행위의 근간을 찾아 정리하고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그렇게 그래픽Graphic이라는 거울을 앞에 놓고 수묵화를 보았을 때 그것은 단지 자연 자체나 재료가 가진 특성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광범위한 에너지, 즉 공부에서 배워왔던 우주론적 생명력과도 같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었다.
동양화를 공부할 때 배웠던 것들 _ 먹의 성향이 단지 검은색으로만 되어있지 않다든가
모든 형태를 표현할 때에는 정확한 선을 골라야 한다든가 또한 어떤 형상에는 그것에 합당한 색채가 있다든가 하는 등의 논리들은 단지 그 모든 것의 일부였을 뿐 그 자체는 설명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것은 단지 보여지고 파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느껴지고 나 자체가 그것을 말하고 있을 때 가능한 것이었다.
이러한 수묵화의 현실적인 체득과 심화속에서
그래픽化된 수묵그림을 통하여 또 다른 수묵이미지를 차용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그것은 나에게 평면너머의 또 다른 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일깨워 주었다.
나에게 있어서 수묵화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의 최선이자 하고 있는 변용 가능한 모든 것의 기본적 개념으로서의 수묵화이다.
그것은 그 표현자체로 하나의 수묵그림이 되기도 하고 때로 글씨가 되기도 하고 영상작업이 되기도 하고 그것에 사용된 still image가 또 하나의 그림이 되기도 한다.
나는 나의 변형된 그 어떤 형태의 수묵화나 그것을 사용한
다른 것에 집착하지 않으며
내가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재료로서 그것을 사용하여 늘 변화를 꿈 꾼다.
나에게 수묵화는 질료 자체가 갖는 특성을 지칭하는 그림이 아니라 예술적 신념과 극명한 이미지의 내용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수묵이며 다른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의 기본단위인 것이다.
이러한 나의 수묵화가
마치 수많은 음악가와 연주자들이 바흐를 그렇게 수많은 시간동안 여러 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차용하여 연주하되 늘 바흐고유의 음색으로 인간의 가장 밑바닥의 감성줄기 하나를 튕기듯 그렇게 본연의 빛을 품어내었으면 좋겠다.
나는 수묵의 표현을 통하여 누구나 가지고 있는 부드러운 심연의 열정을 단지 뜨거운 표피의 감각적 언어가 아닌 저 아래에 응집되어있는 힘의 변주로 건드리고 싶다.
그리고 그것을 통하여 내가 가진 정신을 이루고 있는 작은 실오라기 하나하나들이 천천히 하나하나 그들 나름의 생명력을 발휘하여 자연스레 밖으로 흐르게 하는 연주자이고 싶다.
Bach를 듣는다.
무엇이라고 단정하여 설명할 수 없는 그러나 잡힐 것도 같은 가느다란 영감의 줄기가 동시에 잦아든다.
인간의 심장소리를 닮아 無言의 화려함을 만들어내는 악기인 Cello.
그 심연의 악기로 연주되는 바흐는 저 마음 깊숙이 그 아래에 앉아있는 근원적인
울렁임의 모습으로 천천히 감겨오는데 그것은 혼미한 그 무엇인가가 아니라 켜켜이 정돈된 부드러운 지층의 형태이다.
그 위에서라면 그 어떤 행위를 한들 원래가 흔들리지 않을 듯한 단단한 변화
그리고 그 본질이 변하지 않는 만큼 그 어떤 들썩임도 없을 것만 같은 든든함 ....
Bach, cello, Bach, cello, Bach, cello ...............
듣고, 감겨들고, 나직이 가라앉고 듣고, 감겨들고,
나직이 가라앉고........
..................................................................................
그리고 생각한다.
Bach와 水墨畵
나는 수묵으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글씨도 쓰고 그것을 컴퓨터에 옮겨서 영상으로 작업을 하기도 한다.
가벼이 넘겨버리기에는 무거운 힘을 가진 것이 수묵그림이다.
수묵은 물(水)과 먹(墨)으로 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질료이며 자연과 가까운 그것은 화선지와 만나 다양한 형태를 만든다.
수묵화를 그리고 공부하다보면 인간도 그렇고 또한 인간으로부터 연유하여 행해지는 모든 것들이 자연 그 자체임을 언제나 깨닫게 된다.
이런 마음은 최근 수묵화적 그래픽 - animation영상을 하면서 더욱 분명 해 졌다.
자기울타리 안에서는 자기를 볼 수 없지만 그 너머에서는 울타리 안의 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컴퓨터를 사용한 영상작업은 나에게 수묵화가로서의 정체성과 수묵화를 그리는 행위의 근간을 찾아 정리하고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그렇게 그래픽Graphic이라는 거울을 앞에 놓고 수묵화를 보았을 때 그것은 단지 자연 자체나 재료가 가진 특성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광범위한 에너지, 즉 공부에서 배워왔던 우주론적 생명력과도 같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었다.
동양화를 공부할 때 배웠던 것들 _ 먹의 성향이 단지 검은색으로만 되어있지 않다든가
모든 형태를 표현할 때에는 정확한 선을 골라야 한다든가 또한 어떤 형상에는 그것에 합당한 색채가 있다든가 하는 등의 논리들은 단지 그 모든 것의 일부였을 뿐 그 자체는 설명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것은 단지 보여지고 파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느껴지고 나 자체가 그것을 말하고 있을 때 가능한 것이었다.
이러한 수묵화의 현실적인 체득과 심화속에서
그래픽化된 수묵그림을 통하여 또 다른 수묵이미지를 차용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그것은 나에게 평면너머의 또 다른 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일깨워 주었다.
나에게 있어서 수묵화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의 최선이자 하고 있는 변용 가능한 모든 것의 기본적 개념으로서의 수묵화이다.
그것은 그 표현자체로 하나의 수묵그림이 되기도 하고 때로 글씨가 되기도 하고 영상작업이 되기도 하고 그것에 사용된 still image가 또 하나의 그림이 되기도 한다.
나는 나의 변형된 그 어떤 형태의 수묵화나 그것을 사용한
다른 것에 집착하지 않으며
내가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재료로서 그것을 사용하여 늘 변화를 꿈 꾼다.
나에게 수묵화는 질료 자체가 갖는 특성을 지칭하는 그림이 아니라 예술적 신념과 극명한 이미지의 내용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수묵이며 다른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의 기본단위인 것이다.
이러한 나의 수묵화가
마치 수많은 음악가와 연주자들이 바흐를 그렇게 수많은 시간동안 여러 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차용하여 연주하되 늘 바흐고유의 음색으로 인간의 가장 밑바닥의 감성줄기 하나를 튕기듯 그렇게 본연의 빛을 품어내었으면 좋겠다.
나는 수묵의 표현을 통하여 누구나 가지고 있는 부드러운 심연의 열정을 단지 뜨거운 표피의 감각적 언어가 아닌 저 아래에 응집되어있는 힘의 변주로 건드리고 싶다.
그리고 그것을 통하여 내가 가진 정신을 이루고 있는 작은 실오라기 하나하나들이 천천히 하나하나 그들 나름의 생명력을 발휘하여 자연스레 밖으로 흐르게 하는 연주자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