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Life is Colorful 인생다채 人生多彩
The 15th solo exhibition
2010.3.9-5.15
PYO gallery , Seoul, South korea
Life is colorful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 맑고도 푸른 한 줌의 물
多 彩 人 生 憙 怒 哀 樂 靑 赤 黑 白 黃
Fistful of clear blue water slipping through each finger
Pyo gallery south view
푸른 갈증
어제 마신 빈 와인 잔에 봄 바람결에 떨어진 빨간 앵두꼭지 하나
오늘 마실 빈 커피잔에 지난 여름 풀섶에서 나고 지던 노란 나비의 날개
내일 마실 빈 물잔에 작년 겨울 한낮, 흰 손등 위에 무심히 남겨진 파란 눈꽃 한 송이
Blue thirst
A stem of a red cherry fallen by a spring breeze into an empty wine glass from yesterday
A wing of a yellow butterfly born and fallen from the greenery last summer in today’s coffee cup
A blue snowflake inadvertently left on the back of the hand since last winter day in tomorrow’s water glass
붉은 비밀
손속의 손
발 속의 발
머리 속의 머리
가슴속의 가슴
꿈속의 꿈
그래, 그 붉디 붉은 꽃 속의 꽃
숨바꼭질 속의 숨바꼭질
Crimson secret
hand within a hand
feet within a feet
head within a head
heart within a heart
dream within a dream
and yes, the intense crimson flower within a flower
hide and seek within hide and seek
하루, 까마득한 봄볕에
그 어디에도 너는 없다.
하늘 끝, 구름 저 너머에도 너는 없겠지.
혹시 민들레 꽃씨가 하염없이 떠다니던
봄날 하룻동안 잠시
내 곁을 유영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내가 까마득한 봄볕에 정신이 팔려 그만
곁에 머물던 너를 떠나 보냈던 건 아닌지
A day, infinite spring sun
you are nowhere in sight
you are nowhere beyond the sky and clouds
maybe when the dandelion seed were aimlessly a float
a brief moment on a day in spring
were you here a float next to me
while distracted by the infinite spring sun
did I send you away
흰 종이 배
오래되고 낡은 파란 지붕 위에
날아와 앉은
흰 종이 배
하나는 너로부터, 하나는 나로부터
그리고 또 하나는
그리운 저 하얀 바다의 찬 물결로부터
White origami boat
on an old and worn out blue roof
drifts and lands
white origami boat
one from you, one from me
and another
from the brisk white waves I yearn for
노란 추억
똥그란 별 하나
노란 눈썹 달 하나
까만 하늘
그믐 밤
어제
Yellow memory
one round star
one yellow eyelash moon
black sky
the last night of the lunar moon
yesterday
Life is colorful… / 푸른 갈증 / 어제 마신 빈 와인 잔에 봄 바람결에 떨어진 빨간 앵두꼭지 하나 / 오늘 마실 빈 커피잔에 지난 여름 풀섶에서 나고 지던 노란 나비의 날개 / 내일 마실 빈 물잔에 작년 겨울 한낮, 흰 손등 위에 무심히 남겨진 파란 눈꽃 한 송이(홍지윤) ● 전시를 앞두고 만난 홍지윤. 최근 몇 개월 동안 그녀는 기분(氣分)이 참 좋았다 했다. 작년부터 해보고 싶었던 그림들을 마음껏 그렸고 또 그것을 전시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나이가 더 들기 전에 큰 그림들을 그렸기 때문이라 한다. 그녀의 말처럼 이번 표 갤러리에서의 개인전은 작년 7월 중국 798 소재, 갤러리TN 전관에서의 개인전 이후 최근 성곡미술관 그룹전 『인턴날래』에 이르기까지 약 10여 개월 동안 제작한 대형작품과 신작 십여 점 그리고 영상 작품 한 점을 선보이는 의욕적인 자리이다. 지난 한여름 중국에서 홍지윤은 전시가 열린 갤러리 전관을 통으로 장식했다. 상당히 큰 공간이었다. 매력적인 동시에 어려운 공간이었다. 당시 홍지윤의 전시는 통 큰 대형 작업이었다. 통 큰 홍지윤의 의욕이 유감없이 드러낸 전시였다. 그것도 모자라 그녀는 갤러리 입구 골목 바닥에 20여 미터의 15색 띠를 전시장 외벽으로부터 그려냈다. 그리고 그 위에 사뿐히 아름다운 시(詩), “…그리하여 모두다, 무지개 빛을 가장하여… ” 를 올려놓았다. 지난 2월초 다시 그곳을 방문했을 때 그것은 8개월 전의 기억과 함께 선명하게 바닥에 남아 있었다. 당인(唐人) 갤러리 등 798 내에서도 쟁쟁한 갤러리들이 포진한 골목이다. 다소 흐릿해졌을 뿐. 대담한 스케일과 함께 홍지윤의 확장된 전시 개념은 아직도 선명하게 남아 있었다……….
이번 표 갤러리에서의 국내 전시는 그녀의 통 큰 스케일과 지난 작업성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홍지윤은 최근 성곡미술관에서 열린 『인턴날래』전에서도 1층 전시장 대벽을 대작으로 가득 채우는 대담함을 보였다. 압권이었다. 영상설치작업, 유행가 시리즈를 더해 그녀의 문학적이고 시적인, 자유로운 영혼을 경험하기에 충분했다. 오색 무지개처럼 어느 한가지로 집어서 말하기 어려운, 톡톡 튀는 개성과 그 동안 배가된 창작 의욕을 보였다. 최근 몇 년 동안 이처럼 큰 스케일의 대담한 작업은 보지 못했다. 홍지윤의 작업은 보는 이의 기분도 함께 좋아지는 이른바 ‘나비효과’를 보인다. 요즘 들어 기분이 더욱 좋다는 홍지윤은 바로 그 기분을 특유의 정취(情趣)로 드러낸다. 기분은 상쾌함, 또는 우울함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직접적인 자극이 분명하지 않은 미약하고 지속적인 감정이다. 홍지윤은 자신의 작품 속에 수 없이 적어 놓은 시들을 통해 알 수 있듯, 특정한 내용이나 대상을 지칭하고 관계하고 있지만, 그러나 그것이 단순히 지시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있다.